본문 바로가기
건강

로타바이러스 전염성 증상 진단 치료방법 예방법 로타바이러스 무료접종 알아보기

by 고촐싹 2023. 3. 10.

전염병 영역에서 로타바이러스만큼 어린아이들 사이에서 악명 높고 널리 퍼진 것은 거의 없습니다. 전염성이 매우 높은 이 장 감염은 전 세계 영유아의 심각한 설사와 탈수의 주요 원인입니다. 로타바이러스는 특히 적절한 위생 및 위생 관행에 대한 접근이 제한된 지역에서 빠르게 확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중요한 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번 포스팅은 로타바이러스의 전염성, 증상, 진단,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로타바이러스 전염성 증상 진단 치료방법 예방법 로타바이러스 무료접종 알아보기
    로타바이러스 전염성 증상 진단 치료방법 예방법 로타바이러스 무료접종 알아보기

     

    로타바이러스란

     

    로타바이러스란
    로타바이러스란

     

    로타바이러스는 레오바이러스과(Reoviridae family)에 속하는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로 전 세계적으로 영유아에게 심한 설사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라는 이름은 바퀴를 의미하는 라틴어 로타에서 파생되었으며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할 때 바이러스 입자의 모양을 적절하게 설명합니다.

     

    이 바이러스 감염은 주로 소장 내벽에 영향을 미쳐 5세 미만 어린이의 심각한 이환율과 사망률을 초래합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은 특히 깨끗한 물, 위생 시설 및 의료 시설에 대한 접근이 제한된 개발도상국에서 전 세계적으로 주요 공중 보건 문제입니다.

     

    로타바이러스는 5세 미만 어린이의 연간 약 215,000명의 사망 원인으로 추정되며 이러한 사망의 대부분은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 발생합니다.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설사는 사망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입원비와 의료비 부담도 상당합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외피가 없는 바이러스로 바퀴 모양을 특징으로 하는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dsRNA(double-stranded RNA)로 구성된 게놈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 캡시드 단백질, 즉 VP7(G-유형) 및 VP4(P-유형) 단백질의 항원 특성에 따라 다른 혈청형으로 분류됩니다.

     

    현재까지 최소 9개의 G형과 10개의 P형이 확인되었으며 이러한 유형의 특정 조합이 다양한 로타바이러스 변종을 결정합니다. 로타바이러스의 전염은 주로 분변-구강 경로를 통해 발생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된 개인의 대변을 통해 배출되며 환경에서 장기간 생존할 수 있어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

     

    로타바이러스는 감염된 개인과의 직접적인 접촉, 오염된 음식이나 물의 섭취 또는 오염된 표면과의 접촉을 통해 퍼질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어 어린이집, 학교 등 밀집된 환경에서 빠르게 전염되는 데 기여합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소장 내벽 세포를 감염시켜 주로 융모 장세포를 표적으로 삼습니다. 바이러스 입자는 세포에 들어가 세포질 내에서 복제하고 세포 사멸을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장 상피가 파괴되고 영양분과 물의 흡수 장애가 발생합니다. 로타바이러스 유발성 설사는 수분과 전해질이 장 내강으로 분비되고 재흡수가 감소되어 장액성 설사로 이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로타바이러스 전염성

     

    로타바이러스 전염성
    로타바이러스 전염성

     

    로타바이러스는 주로 분변-구강 경로를 통해 전파되며, 이는 바이러스가 감염된 개인의 대변에 존재하며 다양한 수단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효과적인 예방을 실천하려면 로타바이러스 확산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로타바이러스 전염의 주요 경로입니다.

     

    ✅ 사람 간 전염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은 주요 전송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감염된 어린이 돌보기, 기저귀 갈기 또는 개인위생 지원 제공과 같은 활동을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된 개인의 손에 있을 수 있으며 악수, 포옹 또는 표면을 만짐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쉽게 퍼질 수 있습니다.

     

    ✅ 오염된 표면

     

    로타바이러스는 특히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환경에서 장기간 표면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감염된 사람이 문 손잡이, 장난감 또는 조리대와 같은 표면을 만지면 바이러스가 해당 표면으로 옮겨질 수 있습니다. 감염되지 않은 사람이 오염된 표면과 차후 접촉하면 적절한 손 위생을 실천하지 않으면 전염될 수 있습니다.

     

    ✅ 식품 및 수질 오염

     

    오염된 음식과 물은 로타바이러스 전파의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오염된 물로 씻거나 감염된 개인이 만진 과일과 채소는 바이러스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로타바이러스에 오염된 날것 또는 덜 익힌 음식을 섭취하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배설물로 오염된 수원은 위생 시설이 열악한 지역에서 특히 문제가 됩니다.

     

    ✅ 호흡기 전달

     

    1차 전파 경로는 위장관이지만 로타바이러스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작은 바이러스 함유 비말이 공기 중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 비말을 가까이 있는 다른 사람이 흡입하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 무증상 보균자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된 일부 개인은 증상을 나타내지 않을 수 있지만 여전히 바이러스를 발산하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무증상 보균자는 자신도 모르게 감염을 퍼뜨릴 수 있어 바이러스 확산을 통제하기가 어렵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증상

     

    로타바이러스 증상
    로타바이러스 증상

     

    로타바이러스는 특히 영유아에서 중증 위장염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의 증상을 이해하는 것은 시기적절한 진단과 적절한 관리를 위해 중요합니다. 다음은 로타바이러스의 주요 증상입니다.

     

    ✅ 잠복기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잠복기가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의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1~2일이나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다양합니다.

     

    ✅ 위장관 증상

     

    로타바이러스 감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설사입니다. 설사는 일반적으로 묽고 심할 수 있으며, 빈번하고 묽은 변으로 이어집니다. 하루 배변 횟수가 증가하고 대변에 점액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구토도 흔하며 종종 설사가 시작되기 전 또는 동시에 발생합니다.

     

    ✅ 발열

     

    발열은 특히 초기 단계에서 로타바이러스 감염의 흔한 증상입니다. 체온이 38°C(100.4°F) 이상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발열은 종종 설사 및 구토와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합니다.

     

    ✅ 복통

     

    로타바이러스 감염 소아는 복통이나 경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일반화되며 팽만감 또는 불편함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배변 중에 악화될 수 있습니다.

     

    ✅ 탈수

     

    로타바이러스 감염의 가장 우려되는 합병증 중 하나는 탈수증입니다. 설사와 구토는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심각한 체액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탈수 증상으로는 소변량 감소, 구강 건조, 무기력, 짜증, 눈이 움푹 들어간 등이 있습니다. 심한 탈수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 식욕 상실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된 영유아는 식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먹거나 마시기를 거부할 수 있으며, 이는 더 많은 체액과 영양분 손실로 이어집니다.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소량의 수분을 자주 섭취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피로와 짜증

     

    로타바이러스 감염은 전반적인 불쾌감, 피로 및 과민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아는 피곤하거나 무기력해 보이거나 수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위장 증상으로 인한 불편함으로 까다롭고 짜증을 낼 수 있습니다.

     

    ✅ 증상 지속 기간

     

    로타바이러스 증상의 지속 기간은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약 3~8일 동안 지속됩니다. 그러나 일부 어린이는 초기 증상이 가라앉은 후에도 최대 2주 동안 가벼운 설사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 증상의 심각도

     

    로타바이러스 감염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합니다. 심한 경우 어린이는 심한 설사, 잦은 구토, 고열, 입원이 필요한 탈수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중증 사례는 영유아, 특히 기저 질환이 있는 어린이에게 더 흔합니다.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된 모든 개인이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개인, 특히 나이가 많은 어린이 및 성인은 무증상 또는 경미한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바이러스를 흘리고 잠재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위생 및 예방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로타바이러스 진단

     

    로타바이러스 진단
    로타바이러스 진단

     

    로타바이러스 감염 진단에는 임상 평가, 실험실 검사, 때로는 영상 검사의 조합이 포함됩니다. 로타바이러스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적절한 관리를 하고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로타바이러스의 주요 진단 방법입니다.

     

    ✅ 병력 및 신체검사

     

    의료 제공자는 환자의 증상, 기간 및 중증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여 자세한 병력을 조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들은 또한 위장관 증상이 있거나 알려진 로타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있는 개인에 대한 최근 노출에 대해 문의할 것입니다. 활력 징후, 수분 상태 및 복부 압통과 같은 로타바이러스 감염과 관련된 특정 소견을 평가하기 위해 철저한 신체검사가 수행됩니다.

     

    ✅ 대변 샘플 분석

     

    로타바이러스 감염을 진단하기 위한 황금 표준은 대변 검체의 실험실 검사입니다. 샘플을 수집하여 분석을 위해 실험실로 보냅니다. 로타바이러스를 탐지하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주요 테스트 유형이 있습니다.

     

    • 효소 면역분석법(EIA): 이 검사는 대변 검체에서 로타바이러스 항원의 존재를 감지합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을 진단하기 위해 신속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테스트는 매우 구체적이며 몇 시간 내에 결과를 제공합니다.
    • 중합효소 연쇄 반응(PCR): PCR은 바이러스의 유전 물질을 증폭하여 바이러스의 존재를 감지하는 분자 기술입니다. PCR 검사는 매우 민감하고 특이적이며 낮은 수준의 바이러스 배출에서도 정확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전문 실험실 장비가 필요하며 결과를 얻는 데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 신속한 항원 검사

     

    신속 항원 검사는 로타바이러스 감염을 진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15-30분 이내에 치료 시점에서 빠른 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들은 대변 샘플에서 로타바이러스 항원을 검출하여 작동합니다. 신속 검사는 편의성을 제공하지만 EIA 또는 PCR 검사에 비해 민감도가 낮고 위음성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배양

     

    바이러스 배양은 대변 샘플에서 바이러스를 배양하는 실험실 기술입니다. 바이러스 배양은 로타바이러스의 존재를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는 과정이며 일상적인 진단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연구 목적으로 또는 바이러스의 보다 자세한 특성이 필요한 경우에 예약될 수 있습니다.

     

    ✅ 이미징 연구

     

    드물게 로타바이러스 감염과 관련된 합병증을 평가하기 위해 영상 연구가 수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심각한 경우나 장 폐쇄 또는 기타 위장 이상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경우에 예약됩니다. 복부 초음파 또는 X-레이와 같은 영상 기법을 사용하여 장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의 진단은 주로 임상 증상 및 실험실 확인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 제공자는 환자의 증상, 신체검사 소견 및 실험실 검사 결과를 고려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을 조기에 정확하게 진단하면 적절한 지지 치료를 시작하고 감염 통제 조치를 시행하는 등 적시에 개입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증상 관리, 탈수 예방, 지지 요법 제공에 중점을 둡니다. 심한 경우에는 면밀한 모니터링과 정맥 수액 투여를 위해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치료방법 및 예방법

     

    로타바이러스 치료방법 및 예방법
    로타바이러스 치료방법 및 예방법

     

    ✅ 자택 요양 조치

     

    어린이가 로타바이러스로 진단되면 회복을 돕기 위해 집에서 지원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다음은 몇 가지 중요한 가정 간호 방법입니다.

     

    • 수분 공급: 빈번한 모유 수유를 권장하거나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구강 수분 보충 용액(ORS)을 제공하세요. ORS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특정 지침에 따라 집에서 준비할 수 있습니다. 과일 주스, 탄산음료, 스포츠 음료는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세요.
    • 소량의 식사: 필수 영양소를 공급하고 아이의 면역 체계를 지원하기 위해 모유 수유를 포함한 규칙적인 수유를 계속하세요. 아이가 구토로 인해 단단한 음식을 참을 수 없다면 밥, 토스트, 바나나, 요구르트와 같이 소화가 잘 되는 소량의 식사를 자주 시작하세요.
    • 손 위생: 아이를 만지고, 음식을 준비하고, 화장실을 사용하기 전후에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이 씻어 손 위생을 잘 유지하세요. 이 관행은 로타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격리: 다른 가족 구성원이나 어린이에게 로타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감염된 어린이를 격리합니다. 자주 만지는 표면, 장난감 및 기구를 정기적으로 소독하세요.

     

    ✅ 재수화 방법

     

    탈수는 심각한 설사와 구토로 인해 로타바이러스 사례에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적절한 재수화는 체액과 전해질 균형을 회복하는 데 중요합니다. 다음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구강 수분 보충 설루션(ORS): ORS는 로타바이러스에 대한 수분 보충 요법의 초석입니다. 그것은 장에서 체액 흡수를 촉진하기 위해 정확한 양의 염분과 설탕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루 종일 ORS를 소량씩 자주 섭취하세요. 구토가 발생하면 몇 분 동안 멈춘 다음 다시 시작하세요.
    • 정맥 수액: 탈수가 심한 경우 입원이 필요할 수 있으며 손실된 수액을 신속하게 보충하기 위해 정맥 수액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일반적으로 구강 재수화가 비효율적이거나 실현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 약물 옵션

     

    로타바이러스에 대한 특정 항바이러스 치료법은 없지만 특정 약물은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구토제: 구토가 심하고 구강 재수화 노력을 방해하는 경우 온단세트론과 같은 항구토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은 의료 감독 하에 사례별로 사용해야 합니다.

    지사제: 일반적으로 로타바이러스로 인한 설사에 지사제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장에 바이러스를 가두어 감염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사제를 사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로타바이러스 예방법

     

    예방은 항상 치료보다 낫고 동일한 원칙이 로타바이러스에 적용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방법입니다.

     

    ✅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심각한 로타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백신은 경구로 투여되며 일반적으로 생후 2개월 정도부터 영아에게 일련의 용량으로 투여됩니다. 자녀가 최신 예방 접종을 받았는지 확인하려면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세요.

     

    ✅ 좋은 위생

     

    특히 식사 전,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를 간 후 비누와 물로 정기적으로 손을 20초 이상 씻도록 권장합니다. 아이들에게 올바른 손 씻기 기술을 가르칩니다. 환경 위생: 자주 만지는 표면, 장난감 및 기구를 정기적으로 청소 및 소독합니다. 특히 가정 내 로타바이러스 의심 또는 확진 사례가 있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효과적인 소독을 위해 표백제 기반 용액 또는 소독용 물티슈를 사용하세요.

     

    ✅ 개인위생

     

    아이들에게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티슈나 팔꿈치로 입과 코를 가리도록 가르치세요. 사용한 휴지는 적절하게 폐기하고 나중에 손을 씻도록 권장하세요. 설사나 구토가 있는 개인과의 긴밀한 접촉을 피하세요. 보육 환경: 보육 센터는 장난감, 표면 및 욕실의 정기적인 청소 및 소독을 포함하여 엄격한 위생 관행을 유지해야 합니다. 교직원은 좋은 손 위생을 실천하고 아이들도 그렇게 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대부분의 로타바이러스 사례는 집에서 관리할 수 있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의료 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

     

    • 자녀가 구강 건조, 배뇨 감소 또는 기면과 같은 심각한 탈수 증상을 보입니다.
    • 구토나 설사가 24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대변에 피가 섞인 경우.
    • 아이가 일반 해열제에 반응하지 않는 고열(102°F 또는 39°C 이상)이 있습니다.
    • 아이가 극도로 짜증을 내거나, 먹기를 거부하거나, 복부가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있습니다.

     

    ✅ 로타바이러스 무료접종

     

    로타바이러스 예방 접종은 대상 연령인 2개월 이상의 유아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예방 접종은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예방접종 일정에 따라서 진행됩니다. 따라서 로타바이러스 예방 접종을 받고자 하는 경우, 해당 보건소나 예방접종센터를 찾아보시고 해당 접종일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 접종은 국가에서 지원하는 예방접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무료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별도의 비용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특정한 상황이나 시설에서의 접종은 예외일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보건소나 예방접종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 접종은 유아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로타바이러스로 인한 심한 위장염 발생을 예방하는 중요한 예방 수단입니다. 따라서 부모님들께서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유아들에게 로타바이러스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보건소나 예방접종센터에 문의하여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