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섬망과 치매의 차이점 및 뚜렷한 특성 이해하기

by 고촐싹 2023. 3. 7.

섬망과 치매는 둘 다 개인의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인지 장애입니다. 그러 나이 두 가지 조건에는 뚜렷한 특성, 근본적인 원인 및 관리 방법이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섬망과 치매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정의, 원인, 위험 요인, 증상, 진단적 접근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섬망과 치매의 차이점 및 뚜렷한 특성 이해하기
    섬망과 치매의 차이점 및 뚜렷한 특성 이해하기

     

    섬망의 정의

     

    섬망은 혼란, 방향감각 상실, 주의 지속 시간의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정신 기능의 급성 및 변동성 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단기간에 발생하며 하루 종일 다양한 과정을 거칩니다. 섬망은 종종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 약물 부작용 또는 물질 금단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치매의 정의

     

    반면에 치매는 기억력, 사고력 및 추론을 포함한 여러 인지 기능을 손상시키는 만성 진행성 신경인지 장애입니다. 섬망과 달리 치매는 천천히 진행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악화됩니다. 주로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레비 소체 치매와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인 및 위험 요인

     

    원인 및 위험 요인

     

    섬망 원인 및 위험 요인

     

    ✅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 섬망은 감염, 대사 불균형, 장기 부전 또는 신경학적 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의학적 상태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약물 및 물질: 진정제, 오피오이드 또는 항콜린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고용량으로 사용하거나 민감한 개인에게 사용될 때 섬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이나 벤조디아제핀에서 물질 금단 현상도 정신 착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환경 요인: 입원, 특히 중환자실 입원은 수면 장애, 감각 과부하 및 물리적 구속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섬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치매 원인 및 위험 요인

     

    ✅ 신경퇴행성 질환: 치매는 주로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전측두엽 치매 또는 루이소체 치매를 포함한 진행성 신경퇴행성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 유전적 요인: 특정 유전적 돌연변이는 특정 유형의 치매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연령 및 가족력: 고령은 치매의 중요한 위험인자이며, 치매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치매 위험이 더 높습니다.

     

    ✅ 심혈관 위험 요인: 고혈압, 당뇨병, 비만,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같은 상태는 혈관성 치매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 및 임상양상

     

    증상 및 임상양상
    증상 및 임상양상

     

    섬망 증상

     

    • 급성 발병 및 변동 과정
    • 주의력과 집중력 장애
    • 시간, 장소, 때로는 개인 정체성에 대한 방향감각 상실
    • 기억력 부족
    • 변경된 수면 패턴
    • 정신 운동 장애(과잉 활동 또는 저활동)
    • 지각 이상(착시 또는 환각)

     

    치매 증상

     

    • 인지 기능, 특히 기억력의 점진적 감소
    • 손상된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능력
    • 언어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
    • 성격 및 행동 변화
    • 특히 고급 단계에서 방향 감각 상실 및 혼란
    • 손상된 운동 능력 및 조정

     

     

    진단적 접근

     

    진단적 접근
    진단적 접근

     

    섬망 진단

     

    ✅ 임상 평가: 의료 전문가는 섬망의 징후를 식별하기 위해 철저한 병력 청취, 신체검사 및 인지 평가를 수행합니다.

     

    ✅ 혼동 평가 방법(CAM): 섬망의 존재와 심각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검증된 도구입니다.

     

    ✅ 검사실 검사: 혈액 검사, 소변 분석 및 영상 검사를 수행하여 근본적인 원인이나 기여 요인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 약물 검토: 환자가 섬망에 기여하는 잠재적 범인을 식별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물을 평가합니다.

     

    치매 진단

     

    ✅ 임상 평가: 의료 전문가는 환자의 병력을 평가하고 신체 및 신경학적 검사를 실시하며 인지 장애를 평가하기 위한 인지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 영상 연구: 자기 공명 영상(MRI) 또는 컴퓨터 단층 촬영(CT) 스캔과 같은 뇌 영상은 치매와 관련된 구조적 뇌 변화를 감지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신경심리학적 검사: 인지 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는 인지 저하의 정도와 패턴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리 및 치료

     

    관리 및 치료
    관리 및 치료

     

    섬망 관리

     

    ✅ 근본 원인 치료: 섬망을 유발한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 감염, 대사 불균형 또는 약물 부작용을 식별하고 해결합니다.

     

    ✅ 지지 요법: 조용하고 친숙한 환경 제공, 적절한 수면 및 영양 보장, 통증 관리 및 감각 장애 해결.

     

    ✅ 약물: 경우에 따라 초조나 환각과 같은 섬망의 특정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잠재적인 부작용으로 인해 사용을 신중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치매 관리

     

    ✅ 약물치료 : 치매의 종류와 단계에 따라 증상을 관리하거나 질병의 진행을 늦추거나 인지기능을 향상하기 위해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 인지 자극: 퍼즐, 읽기 또는 사회적 상호 작용과 같은 인지 기능을 자극하는 활동에 참여하면 인지 능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지지적 치료: 정서적 지원 제공, 일상 활동 지원,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 조성.

     

    ✅ 간병인 교육 및 지원: 간병인에게 치매에 대한 교육, 대처 전략 교육 및 지원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제공되는 돌봄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후 및 전망

     

    섬망 예후

     

    섬망은 근본적인 원인을 신속하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관리하면 종종 되돌릴 수 있습니다. 예후는 근본적인 상태와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에 달려 있습니다.

     

    치매 예후

     

    치매는 알려진 치료법이 없는 진행성 장애입니다. 예후는 치매의 유형, 진단 단계 및 개인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관리는 진행을 늦추고 증상을 관리하며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