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2023년 청년일자리도약 장려금 신청방법

by 고촐싹 2023. 3. 29.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이 2023년에는 취업애로청년들이 보다 안정적인 일자리에서 더욱 오래 일할 수 있도록 개편이 되었습니다.

2022년 수준에 비해 지원 수준이 확대되었고, 지원기간은 1년에서 2년으로 늘어나고 채용청년 1인당 지원금 또한 960 만원에서 최대 120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지원대상인 "취업애로청년"의 범위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2023년부터는 보호연장 청소년과 청소년쉼터 입퇴소 청년, 북한이탈 청년도 포함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년일자리도약 장려금의 신청방법과 신청조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청년일자리도약 장려금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5인 이상 우선지원대상기업에서 취업애로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6개월 이상 고용유지 시 최장 2년간 최대 1,200만 원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사업인 만큼, 좋은 기업을 선별하기 위해 참여기업의 매출액 기준도 신설하여 매출액이 일정 수준 이상인 기업을 지원합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보도자료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출처:고용노동부

     

    지원대상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지원대상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지원대상 출처:고용노동부

     

    ①기업

     

    - 사업참여 신청 직전 월부터 이전 1년간 평균 고용보험 피보함자 수가 5인 이상인 우선지원 대상기업 사업주

    (우선대상기업: 지식서비스, 문화콘텐츠, 신재생에너지 산업, 미래유망기업, 지역주력산업, 고용위기지역 소재 기업, 특별고용지원업종 등은 1인 이상도 가능)

    - 소비 향락업 등 업종, 국가 및 공공기관, 임시 및 일용 인력 공급원, 근로자 파견업, 임금체불 및 중대 산업재해 발생 등으로 명단 공표 중인 기업 등은 참여가 제한됩니다.

     

    ②취업애로청년

     

    - 만 15 ~ 34세의 6개월 이상 실업상태인 청년

    - 고졸 이하학력, 고용촉진장려금 대상, 국민 취업지원제도 참여자, 청년도전지원사업 수료자, 폐자영업자, 최종학교 졸업일 이후 채용일까지 기간이 1년 미만인 청년등은 실업기간이 6개월 미만이어도 지원 가능합니다.

    - 사업주의 배우자 직계 존비속, 외국인, 중앙부처 또는 지방자치단체로 부터 다른 인건비 지원을 받는 청년, 채용일 기준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재학 중인 자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 내용

     

    - 신규 청년 1인당 월 최대 60만 원씩 1년간 지원하고 최초 채용 후 2년 근속 시 480만 원 일시지급(2년간 최대 1,200만 원) 됩니다.

     

    지원요건

     

    - 정규직 채용 후 6개월 이상 고용유지 및 주 30시간 이상 근로, 최저임금 이상 지급, 고용보험 가입, 매출액 일정 수준 이상 등

     

    지원한도

     

    - 사업 참여 신청 월말부터 이전 1년간 평균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의 50%(비수도권 지역 100%)까지 지원(단, 최대 60명) 됩니다.

     

    참여 방법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창여방법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참여방법 출처:고용노동부

     

    - 청년일자리창출지원 사업 누리집(www.work.go.kr/youthjob)에서 기업 소재지를 담당하는 운영기관을 지정하여 참여 신청 가능합니다.

    ※ 온라인 참여신청, 승인 이후청년을 채용하는 게 원칙이며 사업 참여신청 전 청년을 먼저 채용 한 경, 3개월 이내 사업 참여신청을 해쟈 지원 가능합니다.

     

     

     

    댓글


    loading